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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양정동 7세 낱글자 한글수업으로 한글떼기
    한글수업/부산 2024. 7. 26. 1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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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정동 낱글자 수업으로 한글배우기

    낱글자 수업은 한글을 처음 접하는 미취학 아동들에게 적합한 교육 방식입니다. 이 수업에서는 자음과 모음 각각의 글자를 따로 배우고, 이를 조합하여 단어를 만드는 방법을 배웁니다.

    이러한 수업 방식의 장점은 아이들이 한글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음과 모음을 따로 배우면 각 글자의 발음과 모양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 배운 글자를 조합하여 단어를 만드는 과정에서 논리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다른 장점은 아이들이 자신의 수준에 맞게 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양정동 낱글자 수업에서는 교사가 아이들의 학습 수준을 파악하여 맞춤형 지도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자신감을 가지고 한글을 배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수업방식은 미취학 아동들의 인지 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한글을 배우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사물의 이름을 읽고 쓰는 법을 배우면서 언어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또 숫자나 색깔 등 다른 개념도 함께 배울 수 있어, 전반적인 인지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낱글자 수업과 통글자 수업의 차이

    한글 교육에는 크게 두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바로 낱글자 수업과 통글자 수업입니다. 이 두 가지 방식은 각각 장단점이 있으며, 아이의 성향과 학습 스타일에 따라 적합한 방식이 다릅니다.

    먼저 낱글자 수업은 자음과 모음 각각의 글자를 따로 배우고, 이를 조합하여 단어를 만드는 방법을 배우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한글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자모음 결합원리를 깨우치면 배우지 않은 단어도 읽을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어린 아이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으므로, 충분한 연습과 반복이 필요합니다.

    반면 통글자 수업은 단어 자체를 하나의 덩어리로 배우는 방식입니다. 주로 이미지와 함께 단어를 익히기 때문에, 시각적 자극을 좋아하는 아이들에게 적합합니다. 또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어서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지만, 원리를 깨우치는 것이 아니라 글자를 외우는 것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배우지 않은 단어는 읽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낱글자 수업 방법과 효과

    낱글자 수업은 보통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됩니다.

    1.자음과 모음 배우기: 먼저 자음과 모음 각각의 소리와 모양을 배웁니다. 이때,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활용합니다. 예를 들어, 그림이나 퍼즐, 노래 등을 이용하여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기억에 오래 남도록 합니다.

    2.단어 만들기: 배운 자음과 모음을 조합하여 단어를 만들어 봅니다. 처음에는 간단한 단어부터 시작해서, 점차 복잡한 단어로 난이도를 높여갑니다. 

    3.읽기와 쓰기 연습: 만들어진 단어를 읽고 쓰는 연습을 합니다. 이때, 아이들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칭찬과 격려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거치면서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한글을 익힐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스스로 문자를 해독했다는 자신감이 생기고, 이후 학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놀이식 수업으로 배운글자 복습하기

    배운 글자를 놀이식으로 복습하는 것은 아이들의 학습 효과를 높이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그 중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 게임: 배운 글자를 이용한 게임을 하면 재미있게 복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글 맞추기' 게임에서는 아이들이 배운 글자를 보고 해당하는 단어를 맞추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러한 게임은 아이들의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만들기: 배운 글자를 이용하여 만들기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한글 나무’를 만들어 보면서 배웠던 글자를 다시 한번 상기 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시각적으로 자극을 주면 아이들이 더욱 흥미를 가지고 학습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노래와 춤: 익숙한 노래나 동요에 배운 글자를 넣어서 부르는 활동은 즐겁게 복습 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리듬과 함께 가사를 외우면서 자연스럽게 글자를 익힐 수 있습니다. 더불어 춤을 추면서 신체 활동도 함께 할 수 있어 더욱 효과적 입니다.

    위와 같은 놀이식 수업은 아이들이 스트레스 받지 않고 즐겁게 배울 수 있게 하며 반복학습을 통한 장기기억으로의 전환을 돕습니다.

     

    놀이식 수업으로 배운글자 복습하기

    배운 글자를 놀이식으로 복습하는 것은 아이들의 학습 효과를 높이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그 중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 게임: 배운 글자를 이용한 게임을 하면 재미있게 복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글 맞추기' 게임에서는 아이들이 배운 글자를 보고 해당하는 단어를 맞추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러한 게임은 아이들의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만들기: 배운 글자를 이용하여 만들기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한글 나무’를 만들어 보면서 배웠던 글자를 다시 한번 상기 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시각적으로 자극을 주면 아이들이 더욱 흥미를 가지고 학습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노래와 춤: 익숙한 노래나 동요에 배운 글자를 넣어서 부르는 활동은 즐겁게 복습 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리듬과 함께 가사를 외우면서 자연스럽게 글자를 익힐 수 있습니다. 더불어 춤을 추면서 신체 활동도 함께 할 수 있어 더욱 효과적 입니다.

    위와 같은 놀이식 수업은 아이들이 스트레스 받지 않고 즐겁게 배울 수 있게 하며 반복학습을 통한 장기기억으로의 전환을 돕습니다.

     

     

    양정동 7세 낱글자 수업으로 한글떼기

    7세는 한글 교육을 시작하기에 적절한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아이들의 인지 능력이 발달하고, 언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처음 한글을 접하는 아이들은 글자를 읽고 쓰는 것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미취학 아동들을 대상으로 양정동 한글 공부방에서는 낱글자 수업을 진행합니다. 

    낱글자 수업은 한글의 자음과 모음을 각각 따로 학습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아이들이 글자를 쉽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 교재 뿐만 아니라 놀이와 활동을 통해 재미있게 배울 수 있어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 배운 글자를 활용하여 단어와 문장을 만들어보는 연습을 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어휘력과 문장 구성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더불어 독서와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도 키울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 즐겁게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선생님은 아이들의 수준과 성향을 고려하여 맞춤형 교육을 제공해야 하며 칭찬과 격려를 통해 자신감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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