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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당감동 부암동 7세 낱글자 한글수업으로 한글떼기
    한글수업/부산 2024. 7. 23. 1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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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낱글자 수업으로 한글배우기

    낱글자 수업은 한글을 처음 접하는 아이들에게 가장 적합한 방식 중 하나입니다. 이 방식은 자음과 모음 각각의 글자를 따로따로 배우고 조합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글의 기본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자신이 배운 글자를 조합하여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단어 암기나 받아쓰기 등의 학습 부담이 적습니다.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조합해야 하는 글자가 많기 때문에 학습에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일부 아이들은 개별 글자보다는 단어 자체를 먼저 배우려는 경향이 있어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지도가 중요합니다. 교사는 아이들이 흥미를 가지고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고, 아이들의 수준에 맞게 수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학부모님 역시 가정에서 아이와 함께 복습하고, 칭찬과 격려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낱글자 수업과 통글자 수업의 차이

    한글 교육에는 크게 두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바로 낱글자 수업과 통글자 수업입니다. 둘 다 장단점이 있으므로 자녀의 성향과 학습 능력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낱글자 수업: 자음과 모음 각각의 글자를 따로따로 배우고 조합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ᄀ'과 'ᅡ'를 배운 후 '가'를 만드는 식입니다. 이렇게 배우면 한글의 기본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자신이 배운 글자를 조합하여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합해야 하는 글자가 많아 학습에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또 일부 아이는 개별 글자보다는 단어 자체를 먼저 배우려는 경향이 있어 어려워 할 수도 있습니다. 

    * 통글자 수업: 단어 자체를 먼저 배우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사과'라는 단어를 먼저 배우고, 그 후에 '사'와 '과'를 따로 배우는 식입니다. 이렇게 배우면 단어를 빨리 익힐 수 있지만 한글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는 데는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또 이미 배운 단어 안에서만 글자를 익히기 때문에 새로운 단어를 배울 때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낱글자 수업 방법과 특징

    낱글자 수업은 주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 자음과 모음 배우기: 먼저 자음과 모음 각각의 소리와 모양을 배웁니다. 이때 손가락이나 블록 등을 활용하여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단어 만들기: 배운 자음과 모음을 조합하여 간단한 단어부터 복잡한 단어까지 만들어 봅니다. 처음에는 교사나 부모님이 함께 만들어 주지만, 점차 아이 스스로 만들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 읽기와 쓰기 연습: 만든 단어를 읽고 쓰는 연습을 합니다. 이때 아이 수준에 맞는 교재나 교구를 활용하여 흥미를 유발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이러한 단계를 거쳐 낱글자 수업을 진행하면 아이들은 한글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읽기와 쓰기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또 자신이 배운 글자를 조합하여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놀이식 수업으로 배운 글자 복습하기

    배운 글자를 놀이식으로 복습하는 것은 아이들의 학습 효과를 높이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배운 글자를 활용한 게임이나 퀴즈를 통해 아이들이 즐겁게 복습할 수 있습니다. 또 배운 단어를 이용해 끝말잇기나 스피드 퀴즈 등의 놀이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배운 내용을 자연스럽게 복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 노래나 동화 등을 활용하여 배운 글자를 복습할 수도 있습니다. 노래 가사나 동화 내용에 배운 단어를 포함시키면 아이들이 더욱 쉽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아이들은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즐겁게 한글을 배울 수 있으며, 학습 효과도 높일 수 있습니다.

     

    자녀들 직접 한글 가르치기 어려운 이유는

    부모님들이 자녀들에게 직접 한글을 가르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장 큰 이유는 부모님들이 전문적인 교육 지식과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한글 교육은 체계적인 학습 방법과 다양한 교수법이 필요한데, 부모님들은 이를 충분히 알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방법을 몰라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자녀들과의 소통과 상호작용에도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하다는 것도 어려운 이유 중 하나 입니다. 매일 일정한 시간을 내서 자녀들과 함께 공부해야 하고, 자녀들의 학습 수준과 성향에 맞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 자녀들이 학습에 어려움을 겪을 때마다 인내심을 가지고 지도해야 하는데, 이는 부모님들에게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당감동 부암동 7세 낱글자 한글수업으로 한글떼기

    7세는 한글 교육을 시작하기에 좋은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아이들이 언어 습득 능력이 빠르게 발달하고, 호기심과 상상력이 풍부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처음 한글을 접하는 아이들은 자음, 모음, 받침 등의 복잡한 개념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낱글자 수업으로 한글떼기에 도전 해 볼 만 합니다. 

    낱글자 수업은 자음과 모음을 따로 배우고, 이를 조합하여 글자를 만드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렇게 하면 아이들이 글자의 구조를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스스로 글자를 만들어보는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또 통글자 수업에 비해 학습 속도가 빠르고, 배운 글자를 오래 기억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아이들이 한글을 배우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지만, 이때는 부모님이 적극적으로 도와주어야 합니다. 칭찬과 격려를 해주고, 아이가 좋아하는 책이나 놀이를 활용하여 한글 교육을 재미있게 이끌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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