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부산 명륜동 7세 낱글자 한글수업[+ 놀이수업 병행]
    카테고리 없음 2024. 6. 28. 18:21
    728x90
    반응형
    SMALL

    명륜동의 7세 유아 한글수업으로 초등학교 입학준비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는 7세 자녀를 둔 부모님이라면 아이의 한글 교육에 대한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부산 명륜동에서 7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한글 수업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 수업은 낱글자 중심의 한글 수업으로, 자음과 모음부터 차근차근 배울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한글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놀이 수업을 병행하여 진행합니다. 게임, 노래, 만들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아이들이 즐겁게 한글을 배울 수 있도록 합니다. 또래 친구들과 함께 수업을 들으며 사회성을 키울 수 있으며, 선생님이 아이들의 수준에 맞게 개별 지도를 해주기 때문에, 아이들이 자신의 속도에 맞게 한글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의 수업은 초등학교 입학 전에 한글을 완전히 떼지 못한 아이들도 학교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 한글을 읽고 쓰는 능력뿐만 아니라, 어휘력과 문장력도 함께 향상시킬 수 있어, 아이들의 학습 능력 전반을 향상시키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낱글자 한글수업의 특징

    우리말의 자음과 모음을 기본 구성 요소인 낱글자 단위로 학습하는 방식이며 몇 가지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글자 구조를 익히기 쉽습니다. 자음과 모음이 결합하여 글자가 만들어지는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으므로, 처음 한글을 배우는 아이들에게 적합합니다. 

    둘째, 발음과 글자의 연관성을 파악하기 쉽습니다. 낱글자는 소리와 문자의 관계를 직접적으로 보여주므로, 아이들이 발음과 글자를 연결 지어 생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셋째, 창의적인 사고를 유도 할 수 있습니다. 주어진 글자를 이용해 단어를 만들어 보거나, 문장을 만들어 보는 등의 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넷째, 학습의 지속성이 높습니다. 낱글자를 익힌 후에는 스스로 책을 읽거나 글을 쓸 수 있게 되므로, 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부여를 높일 수 있습니다.

     

    놀이식 한글수업의 특징

    한글 공부를 어렵고 따분하게 느끼는 아이들에게 즐겁게 배울 기회를 제공하며 주요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자발적 참여를 유도합니다. 게임, 노래, 역할놀이 등 다양한 놀이를 활용하므로 아이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되며 이는 학습 효과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둘째, 스트레스 없는 배움의 장 입니다.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학습이 이루어지므로, 아이들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즐겁게 배울 수 있습니다. 

    셋째, 창의력과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놀이를 통해 자유롭게 생각하고 표현할 수 있으므로 창의력과 상상력을 자극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넷째, 사회성과 협동심을 기릅니다. 놀이는 대개 여럿이 함께하는 활동이므로, 이를 통해 사회성과 협동심을 기를 수 있습니다.

     

    낱글자 수업과 놀이식 수업 병행효과

    두 가지 형태의 수업을 결합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장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1.학습 향상: 낱글자 중심의 접근 방식은 아이들이 각 글자의 소리와 모양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게 해주며, 놀이식 요소는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지속적인 참여를 장려하여 학습 효과를 높입니다.

    2.재미와 즐거움: 놀이 기반의 활동은 아이들이 한글 학습을 재미있고 즐겁게 느끼도록 도와주어 동기 부여를 높이고 꾸준한 학습을 촉진합니다.

    3.빠른 습득: 두 가지 교수법을 결합하면 아이들이 보다 빠르게 한글을 습득 할 수 있는데, 이는 각각의 방법이 고유한 이점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4.다양한 기술 개발: 놀이를 통한 상호작용은 아이들의 소통, 문제 해결, 협력, 자기 관리와 같은 핵심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동시에 낱글자 학습은 언어 이해와 표현력을 향상 시킵니다.

     

    유아들 부모님이 직접 한글 가르치기 어려운 이유

    유아에게 직접 한글을 가르치는 일은 여러 가지 이유로 어려울 수 있습니다:

    1.시간과 노력: 유아에게 한글을 가르치는 것은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드는 작업입니다. 매일 일정한 시간을 할애하고 꾸준히 가르쳐야 하는데, 부모님들은 직장이나 집안일 등으로 바쁜 경우가 많아서 시간을 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2.전문 지식 부족: 한글 교육에 대한 전문 지식이 부족하다면, 유아에게 적절한 방법으로 가르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교육 방법, 교재 선택, 진도 조절 등에 대한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3.아이의 성향과 학습 스타일: 아이마다 성향과 학습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모든 아이에게 동일한 방법으로 한글을 가르치는 것은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개별적인 요구와 관심사에 맞게 조정해야 하지만 이러한 차이를 파악하고 대응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4.감정적 스트레스: 자녀 교육은 감정적으로 부담스러운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잘 따라오지 않거나 실수를 할 때 실망하거나 화를 내는 등 감정적으로 대처하기 쉽습니다.

     

    명륜동 7세에 한글을 수업이 효과적인 이유

    7세는 인지 및 언어 능력이 빠르게 발달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한글 수업이 효과적일 수 있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빠른 학습 능력: 7세는 두뇌 발달이 빠르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며, 새로운 개념과 언어를 쉽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이전보다 집중력과 기억력이 향상되어 한글 학습에 유리합니다.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강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을 진행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독립적인 학습자가 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읽기와 쓰기 능력 향상: 글자를 읽고 쓰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초등학교 입학 후 학업 성취도를 높이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읽기와 쓰기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어 미래의 학습과 성장에 큰 도움이 됩니다.

    자신감과 성취감 증진: 한글 수업을 통해 자신감과 성취감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학습 경험을 통해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갖게 되고, 더 나은 학습 동기를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사회성과 소통 능력 향상: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상호작용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그룹 활동을 통해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협력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