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국어 고등학교 검정교과서 - 종류 및 차례
    뉴스 2022. 11. 27. 20:40
    728x90
    반응형


    < 고등학교 국어 검정교과서 종류 >

    고등학교 검정교과서는 교학사, 금성, 동안, 미래엔, 비상(박안수), 비상(박영민), 신사고, 지학사, 창비(창작과 비평), 천재교육(박), 천재교육(이), 해냄에듀에서 출판합니다. 교과서에 따라 차례는 조금 다르지만 배우는 내용은 같습니다. 교과서는 저자에 따라 차례가 달라지지만 배워야 하는 내용은 모두 포함되어있습니다.



    고1 국어 차례(창비)


    1. 독서는 나의 힘 한 학기 한 권 읽기

    (1) 확신이 없어도 괜찮아 (김찬호)

    (2) 세상에 단 한 권뿐인 시집 (박상률)

    • 창의·융합 활동-사람 도서관 운영하기


    2. 문학의 갈래

    (1) 비 (정지용)

    (2) 삼포 가는 길 (황석영)

    (3)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별 (노희경)

    (4) 보지 못한 폭포 (김창협)

    • 창의·융합 활동-이야기가 담긴 요리책 만들기


    3. 국어와 우리 생활

    (1) 음운의 변동

    (2) 한글 맞춤법의 원리

    (3) 존중하고 배려하는 대화

    • 창의·융합 활동-올바른 언어생활을 위한 카드 뉴스 만들기


    4. 소통하는 말과 글

    (1) 공간이 달라지면 사는 풍경도 달라질까 (전남일)

    (2) 열려라, 소통하는 글쓰기

    (3) 세상을 바꾸는 토론

    • 창의·융합 활동-소통의 연결 고리 만들기


    5. 문학의 수용과 생산

    (1) 정읍사/십 년을 경영ᄒᆞ여 (어느 행상인의 아내/송순)

    (2) 춘향전 (작자 미상)

    (3) 눈 (김수영)

    • 창의·융합 활동-문학 작품 속 인물 모의재판하기


    6. 국어의 변화와 의사소통

    (1) 국어의 어제와 오늘

    (2) 상황과 대상에 맞는 표현

    (3) 바람직한 국어 생활

    • 창의·융합 활동-세계인에게 한국어 광고하기


    7. 문제를 해결하는 말과 글

    (1) 바닷속 미세 플라스틱의 위협 (김정수)

    (2) 펼쳐라, 설득하는 글쓰기

    (3) 서로 만족하는 협상

    • 창의·융합 활동-무역 협상 놀이하기



    <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종류 >

    고등학교 문학 검정교과서는 금성출판사, 동아출판사, 미래엔, 비상, 신사고, 창비, 천재(김), 천재(정), 해냄에듀에서 출판합니다.


    < 고등학교 문학 차례 - 창비 >


    Ⅰ. 문학의 본질

    1. 문학의 기능

    [1] 사랑_김수영

    [2] 고향_현진건

    |작품 더 읽기| 모든 첫 번째가 나를_김혜수 / 봄_이성부


    2. 문학은 나의 힘 한 학기 한 권 책 읽기

    [1] 한 권 읽기의 이해: 「빼떼기」(권정생) 전문 읽기

    [2] 한 권 읽기의 실제: 질문으로 깊이 읽기

    |작품 더 읽기| 사랑하는 자의 모습으로_정혜윤

    |함께하는 문학 활동| 문학 소리책 만들기

    |말랑말랑 필사 노트| 시인 김수영과 함께

    「껍데기는 가라」(신동엽) 필사하기


    Ⅱ. 문학의 수용과 생산

    1. 문학의 이해

    [1] 사과를 먹으며_함민복

    [2] 봉산 탈춤_작자 미상

    [3] 납작납작-박수근 화법을 위하여_김혜순

    |작품 더 읽기| 사평역에서_곽재구 / 사평역_임철우


    2. 문학의 수용과 소통

    [1] 예덕선생전_박지원

    [2] 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_성석제 원작, 앵무 만화

    |작품 더 읽기| 뿌리 깊은 나무_이정명 원작, 신경수·장태유 연출, 김영현·박상연 각색


    3. 문학의 재구성과 창작

    [1] 서로에게 길들여진다는 것_싱고

    [2] 여백을 위한 잡담_박태원

    |작품 더 읽기| 흥보가_작자 미상 / 흥부 부부상_박재삼

    |함께하는 문학 활동| 종이로 문학 속 한 장면 만들기

    |말랑말랑 필사 노트| 시인 김혜순과 함께 「평화 일기 4」(김승희) 필사하기


    Ⅲ. 한국 문학의 성격과 역사

    1. 한국 문학의 개념과 특질

    [1] 주몽 신화_작자 미상

    [2] 국수_백석

    |작품 더 읽기| 공무도하가_백수 광부의 아내 / 송인_정지상 / 이야기 주머니_작자 미상


    2. 한국 문학의 갈래별 전개

    [1] 시조 세 수_이색 / 윤선도 / 작자 미상

    [2] 산유화_김소월

    [3] 이생규장전_김시습

    [4] 엄마의 말뚝 2_박완서

    [5] 이옥설_이규보

    [6] 북어 대가리_이강백

    |작품 더 읽기| 속미인곡_정철 / 장끼전_작자 미상


    3. 한국 문학의 변화와 발전

    [1] 난쟁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_조세희

    [2] 제망매가_월명사 / 동곡칠가 4_두보

    [3] 세상에 없는 나의 집_금희

    |작품 더 읽기| 정선 아리랑_작자 미상 / 오늘은, 너무 외롭지_요조·정이현

    |함께하는 문학 활동| 문학 호기심 보고서 만들기

    |말랑말랑 필사 노트| 소설가 조세희와 함께 「어린 왕자」(생텍쥐페리) 필사하기


    Ⅳ. 문학과 삶

    1 문학의 가치

    [1] 별 헤는 밤_윤동주

    [2] 입동_김애란

    |작품 더 읽기| 수오재기_정약용 / 내 유년의 강, 명포를 추억하며_박정애


    2 문학의 생활화

    [1] 비 오는 날이면 가리봉동에 가야 한다_양귀자 원작, 김윤주 각색

    [2] 문학 게시 글 만들기

    |작품 더 읽기| 힘내라, 네팔-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초급반 1_한명희 / 우리 동네 느티나무들_신경림

    |함께하는 문학 활동| 우리들의 문학관 만들기

    |말랑말랑 필사 노트| 소설가 김애란과 함께 「숨그네」(헤르타 뮐러) 필사하기


    < 고등학교 독서 교과서 종류 >

    동아출판사, 미래엔, 비사, 신사고, 지학사, 천재교육에서 출판합니다.


    < 고등학교 독서 교과서 차례 - 지학사 >

    Ⅰ. 독서의 본질과 태도

    1. 독서의 가치와 글의 선택

    2. 독서의 생활화


    Ⅱ. 독서의 방법

    1. 사실적 읽기

    2. 추론적 읽기

    3. 비판적 읽기

    4. 감상적 읽기

    5. 창의적 읽기

    6. 주제 통합적 읽기


    Ⅲ. 다양한 분야의 글 읽기

    1. 인문·예술 분야의 글 읽기

    2. 사회·문화 분야의 글 읽기

    3. 과학·기술 분야의 글 읽기


    Ⅳ. 다양한 특성의 글 읽기

    1. 다양한 시대의 글 읽기

    2. 다양한 지역의 글 읽기

    3. 다양한 매체 자료 읽기


    < 고등학교 화법과 작문 교과서 종류 >
    미래엔, 비상, 지학사, 창비, 천재교육에서 출판합니다.


    < 고등학교 화법과 작문 교과서 차례 - 창비 >


    Ⅰ. 화법과 작문의 본질

    1. 화법과 작문의 특성과 기능

    2. 화법과 작문의 맥락


    Ⅱ. 화법의 원리와 실제

    1. 원만한 관계를 위한 말하기

    [1] 관계를 형성하고 갈등을 조정하는 말하기_헤어 쇼

    [2] 상황에 맞게 말하기_소음 공해


    2. 의견 차이를 조정하는 토론과 협상

    [1] 반대 신문하며 토론하기_로봇에 세금을 부과해야 한다

    [2] 상황에 맞는 전략으로 협상하기_도서 축제 개최를 위한 협상


    3. 공적인 상황에서 격식을 갖춰 말하기

    [1] 면접에서 효과적으로 답변하기_행복시 청소년 기자단 면접

    [2] 청자를 고려하여 발표하기_길을 제대로 걷는 세 가지 비밀

    [3] 설득 전략을 활용하여 연설하기_실패가 인생에 마침표를 찍지는 않는다


    Ⅲ. 작문의 원리와 실제

    1. 가치 있는 정보를 전달하는 글 쓰기

    [1] 정보를 전달하는 글 쓰기_색채의 향연을 느끼게 하는 색맹 안경의 비밀

    [2] 자기를 소개하는 글 쓰기_나를 소개합니다

    [3] 보고하는 글 쓰기_청소년의 인권 의식 조사 보고서


    2. 논리적으로 설득하는 글 쓰기

    [1] 설득하는 글 쓰기_사회에 재산을 기부하는 문화가 필요해

    [2] 비평하는 글 쓰기_동물원은 누구를 위한 낙원인가

    [3] 건의하는 글 쓰기_다문화 가정을 위해 도서관에서 교육·문화 강좌를 개설해 주세요


    3. 마음과 마음을 이어 주는 글 쓰기

    [1] 친교를 표현하는 글 쓰기_그리움의 편지들

    [2] 정서를 표현하는 글 쓰기_실수

    [3] 성찰하는 글 쓰기_혼자 떠나는 걷기 여행


    Ⅳ. 화법과 작문의 태도

    1. 화법과 작문의 윤리와 가치

    2. 화법과 작문의 관습과 문화


    < 고등학교 언어와 매체 교과서 종류 >
    미래엔, 비상, 지학사, 창비, 천재교육에서 출판합니다.


    < 고등학교 언어와 매체 교과서 차례 - 창비 >


    Ⅰ. 언어와 매체의 본질

    1. 언어의 본질

    (1) 언어의 특성

    (2) 국어의 특성과 위상


    2. 매체의 본질

    (1) 매체의 유형과 특성

    (2) 매체 언어의 특성


    Ⅱ. 국어의 탐구와 활용

    1. 국어 구조의 탐구와 활용

    (1) 음운의 체계와 변동

    (2) 단어의 구조와 특성

    (3) 문장의 짜임과 문법 요소


    2. 국어 자료의 탐구와 활용

    (1) 국어의 변천

    (2) 다양한 국어 자료


    Ⅲ. 매체 언어의 탐구와 활용

    1. 매체 자료의 수용과 생산

    (1) 매체 자료의 수용

    (2) 매체 자료의 생산


    2. 매체와 사회

    (1) 매체 언어와 인간관계

    (2) 대중 매체와 대중문화


    Ⅳ. 생활 속 언어와 매체

    1. 국어와 삶

    (1) 국어의 규범

    (2) 국어 생활의 성찰


    2. 매체와 삶

    (1) 매체 언어생활의 성찰

    (2) 매체 문화의 발전


    728x90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